마이클 포터 교수, 다이아몬드 모델
앞서 이야기한 포지셔닝에 이어서 더 알고 싶은 내용 정리하기.
마이클 포터 교수는 1980년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책에서 5 forces 모델과 본원적 모델(Generic Strategy Model)을 설명하면서 경영학계의 스타가 되었고, 1990년 국가 경쟁 우위(The Competitive Advertage of National)에서 다이아몬드 모델을 소개하였다.
마이클 포터 교수는 기존 경제학 이론이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을 평가할 때 생산 조건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이아몬드 모델을 만들었다.
다이아몬드 모델은 생산 조건뿐만 아니라 수요조건, 관련사업, 경영 여건까지 평가한다.
포터 교수가 4년간 10개국의 총 100개 산업을 연구하면서 찾은 결과가 다이아몬드 모델이다. 다이아몬드 모델은 상호 강화 시스템이다.
다이아몬드 모델은 국가 경쟁우위를 설명하는 모델을 넘어 기업이나 개인의 경쟁 우위를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2. 다이아 몬드 모델의 개념

생산조건(Factor Conditions)
천연자원이 많다고해서 부유한 것이 아닌 오히려 가난하다는 사실.
천연자원이 많은 러시아, 중국, 인도, 멕시코등은 오히려 가난하다. 반대로 잘 사는 나라는 천연자원이 많을 것 같지만, 대부분 천연자원이 부족하다. 결과적으로 풍부한 천연자원보다 부족한 천연자원을 극복하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은 노동력이 부족한 국가이므로 노동력을 줄이는 기술이 발전하였다. 미국은 석유가 매우 풍부하지만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항상 석유가 부족하다. 미국이 중동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이기도하다. 호주와 뉴질랜드가 선진국이 된 이유는 풍부한 천연자원 때문이 아니라 천연자원 개발, 가공, 운반에 대한 선진 기술이 뛰어났기 때문이다.
포터 교수는 생산요소를 천연자원 또는 값싼 노동력과 같은 기초요소(Basic Factor)와 선진 기술과 같은 고급 요소(Advanced Factor)로 구분하였다. 선진국은 고급 요소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나라이고, 후진국은 기초요소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나라이다.
수요조건(Demand Conditions)
10억이 넘는 인구를 가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는 거대한 수요를 가진 매력적인 시장이다.
시장의 크기도 중요하지만 질이 더 중요하다.
선진국의 경쟁력 있는 제품은 시장의 크기가 커서 뛰어난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가 까다롭고 수준 높기 때문이다.
스위스는 고급 시계 분야에서 선두를 차지한다. 스위스 시계 시장의 규모다 크기 떄문이 아니라 스위스 사람들의 시계에 대한 기호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정교한 고급 제품을 만들 수밖에 없다.
일본의 전자 제품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이유도 소비자의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오늘날 한국의 전자 제품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이유도 마찬가지이다.
이탈리아인들은 의류와 음식에, 독일인들은 자동차에, 미국인들은 스포츠, 영화 및 대중 연예 분야에 까다롭다.
관련산업(Related Industries)
경쟁력을 분석할 때 하나의 기업 또는 국가를 독립적으로 판단하기보다 관련 사업 클러스터*(industrial cluster)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예를 들면, 미국 영화 산업 경쟁력 분석 단위는 위너브라더스나 파라마운트가 아니라 할리우드이고, 미국 첨단 산업 경쟁력의 분석 단위는 구글이나 애플이 아니라 실리콘 밸리이다.
또한, 산업 클러스터와 관련한 지원 사업도 분석해야한다. 스위스에 유명 제약 회사가 많은 것은 스위스 염료 산업의 국제적 성공과 관계가 있고, 일본이 팩시밀리 산업에서 선두 주자인 이유는 일본 복사기의 강점 때문이다. 관련 기업들이 가까운 곳에 위치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
*클러스터(industrial cluster)
연관이 있는 산업의 기업과 기관들이 한 곳에 모여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는 산업집적단지
경영여건(Business Context)
경영 여건은 '전략, 구조, 경쟁'을 말한다. 국가 내에 경쟁은 소모적이므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거대 기업을 중심으로 산업을 육성해야 하지만, 선진국들은 강력한 경쟁자들이 내부에 있다.
스위스의 제약 산업, 스웨덴의 자동차 산업, 미국의 IT첨단 산업도 강력한 국내 경쟁자들이 있다.
글로벌 경쟁에서 이긴 기업들은 국내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혁신을 이룬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닛산, 혼다, 도요타 등의 9개 자동차 회사가 치열하게 경쟁하였고,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GM, 포드, 크라이슬러 3개 자동차 회사뿐이었다. 결국, 글로벌 경쟁에서 일본이 두각을 나타낸것이다.
기업 간의 효율적인 경쟁이 없다면 해당 산업 전체의 경쟁력은 떨어진다. 경쟁이 경쟁력을 낳는다.
다이아몬드 모델의 구조
포터 교수가 4년 동안 10개국(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덴마크, 스웨덴, 스위스, 일본, 한국, 싱가포르)의 총100개 산업을 연구하면서 찾아낸 결과다. 그렇다면 왜 어떤 국가는 특정 산업에서 국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을까? 답은 4가지의 관점을 종합해 좋은 경경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다이아몬드 모형의 4개 요소들은 개별적으로, 혹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한 국가의 기업들이 생겨나고 경쟁하는 여건을 창출한다. 이 다이아몬드가 가장 유리한 조건을 가질 때, 산업 또는 해당 분야의 기업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다이아몬드 모델은 상호 강화시스템이다. 즉 결정 요소 한 개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기업은 다른 결정 요소의 우위도 창출할 수 있다. 기업 간의 경쟁 관계가 잘 정립되면 기술 혁신이 일어나 생산 조건이 향상되고, 이는 다시 수요 조건을 업그레이드 시킨다.
경쟁력 평가는 이렇듯 종합적으로 분석해야한다. 하지만 기존 경제학 이론은 이중에서 한두 가지 결정 요소, 특히 생산 조건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어 현대의 고도화된 산업 구조를 설명하기에 적당하지않다. 포터 교수도 "전통적 비교우위론은 좋게 말하면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나쁘게 보면 틀린 이론이다(at best incoplete, at eorst incorrect)"라고 평가한 바 있다.
사례연구:한국 경제의 주요 이슈
다이아몬드 모델을 한국 경제에 적용.대부분의 사람들은 한국 경제의 주요 문제점을 '고비용 저효율'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한국 경제의 일부분, 특히 생산 조건에만 해당하는 문제다. 기초 생산 요소에 해당하는 고비용은 한국의 인건비가 중국이나 동남아 국가에 비해 비싸다는 것이다. 고급 생산 요소인 저효율은 우리의 기술이 아직 선진국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수요 조건도 문제다. 한국 시장의 크기는 중국보다 훨씬 작고, 시장의 질도 몇개 산업을 제외하면 선진국에 비해 떨어진다. 이를 해결하려면 국제 시장을 더 많이 개척해야하며 시장의 질도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해야한다. 특히 시장의 질과 관련한 문제들은 소비자의 안목이 제품의 품질뿐 아니라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수준까지 높아져야 해결할 수 있다.
관련 산업의 기초 조건.한국의 통신 여건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교통 여건은 문제가 심각하다.한반도 개운하 구상이나 4대강 개발 프로젝트가 나온 사례들만 보아도 알 수 있다.더욱 심각한 문제는 생활환경이나 교육 조건의 수준이다. 외국의 유능한 경영자나 교수들이 한국 생활을 꺼리는 이유는 한국의 전반적인 생활 환경이 국제적 수준에 못 미치기 때문이다.
경영 여건의 중요 이슈는...
블루오션 전략을 택할 것인가, 레드오션 전략을 더욱 발전시킬 것인가?경영 효율성을 떨어뜨리지 않고 윤리 경영과 투명 경영을 강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균형 발전, 수도권과 지방의 국토 균형 발전은 어느 정도 수준이 적당한가?
이상의 문제점들은 모두 우리 경제가 안고 있는 주요 문제점들이다.
또한 중요 이슈를 빠뜨리거나 몇 개의 항목이 겹쳐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좋은 분석의 틀의 조건
- 중요 설명 변수를 모두 포함할 것
- 변수들의 중복이 없어야 할 것
- 복잡하고 어려운 사안을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할 것
참고자료 : 한국인이 검토해야 할 다이아몬드 모델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2450/ac/magazine
경영학을 배우지도 직접 운영을 해본적이 없기에 더 알고 싶어진다.
사실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모든 사업이 성공적이라고 볼 수 없다.
하지만 알아야한다고 생각한다.
이론은 통계의 결과이며 다른 변수가 생기기전에 차선으로 선택해야하는 전략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전문가들의 기사 및 책을 담도록하자!!!!